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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oho9811
제목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작성일자 2018-12-06
조회수 734

애들러의 개인심리학
 
-  목차
 
1. 애들러의 생애
 
2. 개인주의심리학의 기본입장
  1) 애들러의 인간관
  2) 총체적 존재
  3) 사회적 관심
  4) 창조적 존재
  5)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3. 애들러의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가상적 목표론
 
4. 개인심리학에 의한 상담의 기술
 
5. 개인주의 심리학에 대한 평가
  1) 애들러의 공헌점
  2) 아쉬웠던 점
 
 
 1. 애들러의 생애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1870-1937)
 
애들러는 6남매의 둘째로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로이트와 같이 중하층의 유태인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프로이트가 빈민가에서 성장하면서 자신의 학대받는 유태인 신분임을 늘 마음속에 간직한 것과는 달리 아들러는 자신이 유태인이라는 사실을 늘 숨기고 살았다.
 
- (해설) 애들러 이론의 중심에는 늘 그의 열등감이 있었다. 자신이 유태인이라는 사실은 일종의 사회적 열등감이었고, 이를 숨기고자 했던 그의 노력에서 알 수 있다.
 
애들러는 차남으로 위에 자신보다 능력이 있고 어머니의 사랑을 차지하는 형이 있었다. 이로 인해 애들러는 형에 대한 질투심으로 쓰라린 경험을 하였다. 아울러 동생이 태어났고, 어머니에 대한 사랑은 바로 동생에게 옮겨 갔다. 애들러는 동생에 대해서도 질투를 하였는데 얼마 후 동생은 죽게 되었고, 애들러는 이로 인해 어린 시절을 죄책감 속에 보내야 했다. 대신 그의 아버지가 어머니 대신 자신을 사랑해주었다.
 
- (해설) 애들러의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가 ‘형제간 경쟁이론’이다. 이 이론은 동일한 부모 밑에 형제라고 할지라도 성격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자신이 태어난 출생서열과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형제간 경쟁으로 인해 형재들은 제각기 다른 성격을 형성한다는 주장이다. 위에서 어머니의 사랑을 차지하기 위해 형제들에 보인 애들러의 질투심을 보면 왜 그가 이 이론에 그렇게 집착했는지 알 수 있다.
 
애들러의 어린 시절에는 죽음과 병고가 끊임없이 찾아왔다. 2번이나 우연한 사고로 죽을 뻔 했고, 폐렴에 걸려 죽을뻔 했다. 아울러 구루병을 앓게 되었다. 그래서 어린 시절은 죽음에 대한 끊임없는 공포심으로 이어졌다. 그는 이런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죽음과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의사란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나중에 자서전에서 기술하였다. 아울러 그는 작은 키, 나온 배, 나쁜 시력 등 용모에 대한 열등감이 강했다고 한다.
 
- (해설) 애들러의 ‘열등감과 열등감의 극복을 통한 우월성의 추구가 인간의 가장 중요한 삶의 동기’라는 주장이 여기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애들러는 신체적 열등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열등감이론 중에서 가장 먼저 강조하였다.
 
애들러는 학교시절 매우 성적이 낮았다. 심지어 중학교때 수학실력이 형편없어 재수를 할 정도였다. 이로 인해 선생님은 부모님을 만나고자 했고, 아버지가 어머니대신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선생님은 아버지에게 애들러로 하여금 학업을 그만 두고 구두제화기술을 가르치라고 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애들러를 위로하고 격려하여 학업에 정진하게 한다. 그 결과 애들어는 매우 우수한 학생이 된다.
- (해설) 애들러의 심리적 열등감을 극복하는 과정이 담겨있는 사건이다. 아울러 애들러는 초기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론의 동조자였으나 이후 프로이트이론에서부터 정반대로 나가게 하는 사건으로 볼 수 있다. 프로이트이론에 따르면 아들은 아버지에 대한 무의식적 적대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애들러의 경우 아버지는 적극적인 인생의 협력자가 된다. 이런 사실로 인해 애들러는 프로이트이론을 반박하게 된다. 아울러 프로이트이론으로부터 독립하게 되는 또 하나의 사건이 있는데 이는 프로이트가 자신의 동생뻘인 융을 국제정신분석학회장의 자리에 앉히고, 자신을 그 지부인 유럽정신분석학회장에 앉혔다는 사실이었다. 이는 그의 형제간 경쟁개념을 부추겼고 그 결과 정신분석학에서 독립하게 된다.
 
개인의 무의식이 아니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갖고 사회주의철학-프랑트 푸르트학파에 관심을 갖게 된다. 아울러 그는 어릴 때 자신의 신체적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식으로 안과의사가 된다. 이후 애들러는 미국에 기반을 잡고 자신의 이론에 대한 강연을 하다 1937년 심장마비로 숨을 거둔다.
 
- (해설) 이는 그의 이론에서 중요한 인생 동기는 생물학적 본능이 아니라 “사회적 관심"라는 주장을 하게 한다.
 
 
<<요약>>
 
애들러의 이론은 자신의 열등감에 대한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투쟁의 삶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에게는 크게 3가지의 열등감이 있었다.
하나는 신체적 열등감(잦은 병고와 죽음에 대한 공포), 하나는 심리적 열등감(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학업에 대한 열등감), 또 하나는 사회적 열등감(유태인이라는 사실, 프로이트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다는 사실)등 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의 이론은 열등감을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우월감을 추구하는 인간상을 그의 이론에서 펼쳤다.
 
아울러 그의 이론의 또 하나 중요한 흐름은 ‘형제간 경쟁이론’이다. 어머니의 사랑을 더 차지하고 싶어 형과 동생과의 어릴 적 경쟁과 질투심의 뼈저린 경험이 이 이론을 탄생하게 한 것이다.
 
 
2 애들러의 개인심리학 기본 입장
 

 개인심리학이란 ??

  애들러에 의해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 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신병리"가 있는 개인은 아프다기 보다는 의기소침한 것이며,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 사람을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1) 애들러의 인간관
   프로이드와 같이 아들러는 성인의 삶이 초기 6년동안의 경험에 의해 많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렇지만 아들러의 초점은 과거의 탐색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과거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초기 사상에 대한 해석이 현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 더 관심이 많았다. 예를 들어 아들러는 이간은 성적인 충동보다는 주로 사회적인 충동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그에게 있어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이다.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다. 프로이드와 달리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했다. 그는 열등감을 창조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기본적 열등감은 우리가 숙달, 우월, 완전을 추구하도록 동기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어린 시절에는 더욱 그러하다고 보았다. 그는 6세경에 삶의 목표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생의 목표는 인간 동기의 원천이며 특히 완전의 추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로 나타난다.
 
>>  애들러식의 치료자들은 성장모형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에 초점을 둔다. 아들러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개인의 현실적 지각과 같은 내적인 결정인자를 강조한 심리학의 주관적 접근의 선구자였다. 그는 총체적, 사회적, 목표지향적, 인본주의적 관점을 강조한다.
 
 
2) 총체적 존재
   애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다. 아들러는 이러한 자아 일치된 통합된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이라 부르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은 생의 목표를 통해 통합되기 때문이다. 성격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 관심이 시사하는 것은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고, 그래서 인간내적 심리적 요소들보다는 대인관계를 중시한다.
 
   * 합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동- 개인심리학은 모든 인간행동에는 목적하는 바가 있다고 가정한다. 인간은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행동은 그런 목표의 맥락 하에서 통합된다.
 
   * 중대성과 우월성 추구- 아들러는 완전성의 추구나 숙달을 통한 열등감의 극복은 선천적이며 인간은 원래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을 추구하도록 되어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우월, 능력, 완전의 추구는 인간의 무력감을 해결해 주며, 능력추구의 고유한 형태는 개성으로 나타난다.
 
   * 생활양식-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이나 성격을 말하며, 개인의 존재를 특징지우는 주제로 우리가 우리의 생활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식을 의미한다.
3)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인간사회의 일부라는 인식과 사회적 세계를 다루는 개인의 태도를 말하며 인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을 포함한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일체감이나 공감과 같으며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름 사람의 가슴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사회적 관심이 발달함에 따라 열등감과 소외감은 감소하는데 사회적 관심은 가르치고, 배우고, 사용하면 발달한다고 본다. 개인심리학은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대개 사회적 유대와 관련되어 있다는 핵심사상에 근거한다. 우리는 사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떠나 고립된 존재로 이해될 수 없다.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행동의 기본이 된다.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사람들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에 관련되어 있다. 만약 이러한 소속감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한다. 아들러는 우리는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또 소속감을 가질 때만이 문제에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4) 창조적 존재
   애들러는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은 분명히 이 두 요인 이상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이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로 묘사한다. 즉 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이 인간을 정의하는 특징이다. 이것은 인간의 목적론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데 인간은 자신의 궁극적 목표, 혹은 특정 경향으로 나아가려는 지속적인 경향성을 갖고 있고, 이 점이 우리가 그 무엇을 수용할 것인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사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게 한다고 보았다.
 
5)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개인주의 심리학은 현상학적인 관점을 수용하여, 개인이 자신과 자신이 적응해 나가야 하는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하였다. 모든 개인은 그들 자신이 가진 개인적 신념, 관점, 지각, 결론 등의 도식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그들 자신이 설계한 세계 속에서 산다.
 
3) 애들러의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인간은 특정 신체기관이 다른 신체기관에 비해서 더 약한 상태로 태어날 수 있는데 이 때 그 신체기관이 병에 걸리기가 쉽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신체적 열등성을 극복하려고 훈련과 연습을 통한 보상적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노력은 한 개인에 있어 괄목할 성공을 가져다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 병적 열등감에 머물게 된다.
 
   이러한 보상과정은 심리학적인 면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즉 개인은 신체의 열등감뿐 아니라 심리적인 또는 사회적인 무능감으로부터 생기는 주관적인 열등의식도 보상하고자 한다. 애들러는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열등감과 우월감 혹은 자기완성은 동전의 양면이다. 애들러가 지적한 것처럼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자기완성을 위해 중요하다. 자기가 열등하거나 남보다 떨어진 측면을 보상하기 위해 그러한 측면을 똑바로 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2) 우월성의 추구
 
   여기서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노력은 결국 우월성의 추구라는 개념으로 연결된다. 애들러는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바로 우월성의 추구라고 보았는데, 이는 단지 열등감을 극복한다라는 소극적인 입장에서 한 단계 넘어서서 보다 적극적으로 향상과 완성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들러는 성공에의 목표가 개인을 완숙으로 나가게 밀어주고 장애물을 극복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아들러는 우월성의 본질에 대하여 몇 가지로 정리하였는데, ① 인간의 기본동기이다 ② 모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③ 우월의 목표가 부정적인 경향이나 긍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④ 완성을 위한 노력은 상당한 정력과 노력을 요구한다. ⑤ 우월에 대한 추구는 개인과 사회 두 가지수준에서 일어나는데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아들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을 생활양식이란 개념에서 다룬다.
 

3) 생활양식

생활양식이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이나 성격을 말하며, 성격을 움직이는 체계적 원리로서 부분에 명령을 내리는 전체의 역할을 한다. 개인의 독특성, 즉 삶의 목적, 자아개념, 가치, 태도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삶의 목적을 달성하는 독특한 방법들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내며, 4-5세 경에 그 틀이 형성되어 그 후에는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의 모든 심리적 과정의 의미는 개인의 생활양식의 내용을 보아야만 비로소 알 수 있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의 진정한 형태는 생활과제에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는 태도에 따라 구별된다고 하였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가. 지배형 :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으면서 활동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형

나. 획득형 :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형

다. 회피형 :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도 적다. 이들의 목표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한 치의 실패 가능성도 모면하려 는 것이다.

라. 사회형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된다. 활동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를 가진다.

4) 가상적 목표론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 목표를 가상적 목표라고 한다. 아들러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실에서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의 목표라고 하였다. 가상적 목표는 미래에 실재할 것 이라기보다는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지금, 여기에 존재하며, 어떤 상황에서 개인이 추구하는 안전한 상태의 자기상을 말한다.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이 가상적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 이는 결국 우월성의 추구 및 생활양식의 지침이 된다.
4 개인심리학에 의한 상담의 기술
 
-개인심리학에서는 내담자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러한 믿음을 그에게 보여줄 수 있는 상담 기법을 사용한다.
 
<< 상담 기법 >>
 
  가. 일반적 상담기술 : 관심 기울이기, 경청하기, 공감, 구체성, 진실성, 자기 노출, 바꾸어 말하기, 맞닥뜨림, 해석, 즉시성
 
  나. 언어적 기술 : 개인심리학에서는 충고를 사용하되 내담자의 의존성을 부추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내담자의 자기 지도력과 자립 능력을 격려하도록 충고해야 한다.
 
  다. 격려하기 : 불행, 우울, 분노, 불안의 심리 상태에 있는 사람은, 성장할 수 있고 보다 자기 충족적인 방향으로 모험을 감행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의 내적 자원의 개발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이 곧 격려 이다.
 
  라. 행동적 기술 : 역할 연기, 빈 의자 기법
 
  마. 시범 보이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모방하려고 하는 가치를 행동으로 나타내 보여야 한다.
 
  바. 가상행동 :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가상 장면에서 '마치 ∼ 인 것처럼 해 보게 하는 것
 
  사. 역설적 의도 : 바라지 않거나 바꾸고 싶은 행동을 의도적으로 반복 실시하게 하므로써 역설적으로 그 행동을 제거하거나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행동.
 
  아. 상상하기 : 바람직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함으로써 실제로 그렇게 되도록 하는 방법.
 
  자. 초인종 누르기 : 자신이 원하는 정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차. 끓는 국에 찬물 끼얹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어떤 행동의 목적과 대가를 인식하게 되면 상담자는 바로 그 행동이 총체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파. 자기간파: 내담자가 자시 비난을 하지 않으면서 자기 파괴적 행동 혹은 비합리적 사고를 인식하도록 함
 
   
5 애들러의 개인심리학에 대한 평가
 
  1) 애들러 이론의 공헌점
 
  애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또한 애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인간중심접근, 형태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적 치료 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2) 아쉬웠던 점
 
   (1) 애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저술은 대부분 어딘가 느슨하게 상식심리학에 근거하고 있고 지나치게 간결한 경향이 있다.
 
   (2) 애들러의 이론적인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이 개념들의 경험적인 검증은 수적으로 빈약하다. 개인주의 심리학 개념의 경험적 검증의 어려움은 그의 이론적 체계가 구체적인 하위수준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의 기본 개념들이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리뭉실하다. 그래서 애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는 애들러적 치료는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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