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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담자료) 성격유형검사(MBTI)
작성일자 2016-10-11
조회수 510

 

칼융의 심리유형이론을 근거로 (모녀간)  이세벨브리그스 마이어가 개발한 성격유형에 관한 도구로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상담장면에서 많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MBTI란? (성격검사)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은 인간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self report)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입니다.

MBTI의 목적

MBTI의 목적은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각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결과들을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서로간에 맺는

인간관계를 통해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살아야 합니다.
이러한 인간생활의 상호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나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함께 일하고

있는 직장동료들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는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참으로 중요하며, 이것이 MBTI가 오늘날

다양한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이유라 하겠습니다. MBTI는 그 동안 카운셀링, 심리치료 등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많은 기업들이 인사관리, 인력개발, 조직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상담에서의 MBTI 활용(Counseling and Psychotherapy)

MBTI는 학업지도, 학습방법상담, 직업상담, 부부치료, 가족치료 등 단기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뿐 아니라 보다

폭 넓은 생애상담에도 도움이 된다. 많은 상담자들이 MBTI를 통하여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측면으로는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게 되는데 있다. 내담자들은 초기에 자신과 타인의 유형에 대한 확신을 상담자로부터

받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이 지닌 자연적인 성향을 알게 되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신의

잠재력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된다. 내담자는 때로 타인으로부터 너무 오랫동안 자신을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상담자를 찾아오곤 한다. 이러한 경우 내담자에게 자신에게 더 많이 개바된 선호도와 덜 개발된 선호도의 기능을

알려주고 이에 따른 문제와 주의하고 개발할 점들을 상담해줌으로써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교육에서의 MBTI 활용(Education, Learning Styles and Cognitive Style)

MBTI는 교육장면에서 학생, 교사, 교육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장면에서 유형의 분류는 교육성취의 세 가지

측면 즉, 적성(Aptitude), 적용(Application), 흥미(Interests)와 관계된다. 교육에서의 유형이론과 관련자료들은 학습의 낮은

성취도와 높은 성취도를 설명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유형이론은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발휘할 능력과 흥미에 대한 교육적인

추측을 가능하게 해주며, 적성검사의 결과들을 좀 더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선생님들은 자신들의 가르침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경력개발 및 진로상담에서의 MBTI활용(Career Management and Counseling)

MBTI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이해하고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해야 좀 더 자신의 능력을 잘 발휘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지를 설계할 때 또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하여 진로상담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진로상담에서 MBTI를 사용하게 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유형과 직업간의 부조화를 가능한

줄임으로써 만족스러운 직업선택 또는 경력개발이 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팀빌딩에서의 MBTI활용(Team Building)

조직은 부서단위의 업무구조에서 팀 단위의 업무구조로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팀 단위로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좀 더 능률적인 업무처리를 위해서이다. 이러한 효율적인 팀이 구성되기 위하여는 우선 팀 구성원 각자의 여러 가지 능력을

고려하게 되겠지만 이러한 능력을 적절하게 발휘하기 위하여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팀원 각자가 이해하고 팀 리더의 특성

또한 적절히 고려함으로써 갖게 되는 강점과 약점을 인지할 때 팀으로서의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된다. MBTI는 팀원 각자의

특성을 상호이해함으로써 팀내의 문제해결이나 갈등관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조직에서의 MBTI활용(Management and Leadership)

조직은 2인 이상의 인간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수직적, 수평적 경계를 가지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사회집단이다. 이러한 조직이 원활이 유지, 발전되기

위하여 의사소통 및 리더쉽 요인은 조직의 골격 및 혈관을 형성한다. MBTI는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 및 갈등관리,

그리고 관리자들의 리더쉽 개발 등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조직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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