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Community

자료실
작성자 boho9811
제목 놀이치료
작성일자 2018-12-06
조회수 82

아이들 마음, 놀이로 따라잡기

최 순 자(경기도 안성교육청)



Ⅰ. 들어가기

  청소년들은 새로운 경험을 해 보려는 생각과 자신의 주위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강해, 조직적이고 경쟁적인 경기나 운동에 흥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와 놀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는다.

  친구관계에서는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활동영역이 넓기 때문에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이게 되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성장에 따른 자신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과 바른 마음을 갖도록 지도하며, 놀이를 통해 건전한 집단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친구들과의 참 만남과 사귐을 갖는 기회를 마련해야 주어야 한다.



1. 청소년의 집단상담

  청소년의 집단상담은 “집단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한 아동들을 위한 치료적 조치라고 하였다(이장호․김정희(1996) 특히 여기서의 집단상담의 상황은 바로 이들의 실제 세계를 축소해 놓은 축소판으로서, 청소년들은 서로 대화를 나누고 또래로부터 자신의 감정,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적응행동을 연습하게 해주며, 개인적인 상호관계를 가지면서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사회적 기술을 확인하기도 하고, 다른 청소년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들음으로써 자신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청소년의 집단상담은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를 마련해준다.

2.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의 목적은 집단역학의 원리를 적용하여 집단 성원간에 접촉과 대화를 조장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열고, 자기의식을 유도하며, 인간관계를 개선시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한다고 하였다. 상담의 목표를 다음과 같은 차원에서 도와주는 것이라고 한다. 첫째, 청소년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준다. 둘째, 건전한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준다. 셋째, 학습과정을 촉진시켜준다. 넷째, 대인관계를 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상담을 통해 주위의 친구들 및 성인과의 인간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다섯째, 정서적 문제를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 수줍음, 결핍된 자신감, 습관적인 걱정, 동료와의 갈등 등을 상담을 통해 해소시켜 주는 데 있다.



3. 청소년 상담에서 고려할 점

  초․중․고등학생은 성인에 비해 인지적 요소가 미숙하므로, 상담 시 그들의 이해력, 판단력, 적응력 등의 수준을 감안하여야 한다.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가 개인의 감정을 존중하며 상담과정에서 인간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수를 대상으로 하되 집단의 상호관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상담자는 지시적이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언어사용기술이 부족하여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그들의 비언어적 행동이나 심리적 단서를 통해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상담은 상담 자체가 하나의 학습과정이므로 자기이해와 발달 및 행동수정, 사회관계적 적응 등이 상담의 주요내용이 될 수 있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계획을 세우고, 결론에 도달하는 ‘사고과정’을 중시함으로써 올바른 가치판단과 성격이 형성될 수 있게 해야 한다(정일호, 1992).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을 위해서는 학부모 및 교사와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이를 위해 담임교사와 충분히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 등에 관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Ⅱ. 놀이 상담이론

1. 놀이상담의 특징

  놀이치료는 일반적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놀이를 치료를 위한 과정 및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데 반해, 구조화된 놀이상담은 참여자들이 중심이 되어 즐겁게 참여하면서 참가자 스스로 학습, 상담, 나아가 치료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경험집단이다. 인간 중심의 경험집단인 구조화된 놀이는 미국과 유럽에서 폭발적인 각광을 받고 있는 Adventure Challenge Therapy와 맥을 같이 하고 있지만 기존의 놀이 치료와는 조금 다르다.

  구조화된 놀이상담의 특징은

  첫째,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청소년, 나아가 성인 모든 연령층에 적용된다,

  둘째, 기존의 여러 놀이치료기법에서 놀이를 과정 혹은 도구로 사용하는 데 반해 구조화된 놀이상담에서는 놀이 자체가 상담과 치료의 기능을 하도록 한다.

  셋째, 따라서 구조화된 놀이상담은 참여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극대화하고 즐겁다.

  넷째, 게임은 놀았는지 치료를 받았는지 치료적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사회적 정서적 성장을 촉진시켜 치료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놀이상담의 진행과정

가. 준비 과정

    1) 지도자는 시작하기 전에 모임의 주제와 목적, 참가인원수, 성별, 연령층, 수준, 모임 장소(실내, 실외, 크기 등), 시간, 모임의 성격, 날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모임을 세심하게 준비해 둔다.

    2) 단위 프로그램과 순서가 결정되면 준비물, 소품을 준비해두고 도우미를 선정한다.

    3) 필요한 소도구들도 미리 확인하여 두고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여분의 도구를 준비해 둔다.

나. 진행 과정

    1) 지도자는 모든 참가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편안한 장소에 위치하도록 하며, 원대형인 경우에는 원 중앙에 서지 않는다.

    2) 놀이는 참가자들의 수준과 규모에 맞아야 하며, 처음에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놀이를 선택한다.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상호 의미 있는 인간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진한다.

    3) 동적, 정적인 내용을 적절히 혼합하여 참가자들이 쉽게 피로를 느끼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지도자는 놀이의 성격과 진행 방법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으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간단히 메모해 두면 도움이 된다.

    5) 지도자는 놀이의 규칙을 간결 명확하게 설명하도록 하고, 직접 시범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시작 시간과 마치는 시간을 정확히 지킨다.

    7) 무엇보다 지도자 자신이 놀이에 참여하여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지도자는 항상 미소를 짓는 모습을 보이고 긍정적이고 격려하는 자세로 참가자들을 대한다.

다. 평가 단계

  냉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는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소중하고도 필수적인 기초 자료가 된다. 평가를 하는 주된 목적은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결하는 데 있기보다는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에 있다.

1) 프로그램 평가하기

  가) 놀이가 참가자들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한 적합한 것이었습니까?

  나) 참가자들의 연령에 어울리는 놀이였습니까?

  다) 참가자들의 반응은 어떠하였으며 참가자들은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가하였습니까?

  라) 참가자들은 놀이를 재미있게 즐겼습니까?

  마) 참가자들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습니까?

  바) 참가자들 중에는 소외감을 느낀 사람은 없었습니까?

  사) 윤리적으로 건강한 놀이였습니까?

  아) 지적, 정서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으로 균형을 이룬 놀이였습니까?

  자) 질서 있는 분위기에서 놀이규칙이 잘 지켜졌으며 무질서하지는 않았습니까?

  차) 과열경쟁으로 다툼이나 불만은 없었습니까?

  카) 준비물은 적당한 것이었으며 부족한 것은 없었습니까?

  타) 시간배정은 적절하였습니까?

  파) 프로그램 구성이 짜임새가 있었으며 진행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습니까?

  하) 참가자들이 상호 의미 있는 만남과 사귐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는 놀이였습니까?

  거)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까?

  너) 참가자들이 활동을 통해서 발전, 성장하고 성취감을 느꼈다고 생각하십니까?



3. 놀이상담 지도자의 지도력

  놀이상담 지도자는 준비, 기획, 진행, 평가과정을 총괄하는 것만이 아니라 참가자들이 자신과 이웃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관계성을 확장하도록 돕는 도움자(helper) 또는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인격과 지도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도자가 자신의 지도력과 역량을 참가자들에 기꺼이 이전할 수 있을 만큼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분류하는 경우

가. 대화게임(의사소통)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대화를 통해 심리치료를 실시하는 게임. 놀이의 기본요소인 즐거움을 포함시키는 것은 물론 청소년이 당면한 문제의 내용에 대해 자기표현을 할 때 불안과 방어를 감소시키면서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치료상의 장점은 비경쟁적이어서 속임수를 나타내지 않으며 게임내용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원할 때까지 게임을 유지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성으로는 가족참여가 쉽고 보이는 문제 뿐 아니라 보이지 않았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또한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적용연령은 5세부터 노년까지 모든 발달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은 ① 저항이 심한 청소년 ② 언어표현이 부족한 청소년 ③ 심리적 지각이 어려운 청소년 ④ 부정하는 청소년 ⑤ 자기개방적 청소년 ⑥ 억제된 청소년들에게 적합하다.

첨부파일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