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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담자료) 학교폭력 상담기법
작성일자 2016-10-11
조회수 784
<< 학교 폭력 상담 기법  >>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근거한 학교 폭력의 정의

학생 간 / 신체, 정신, 재산상 피해 수반 /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하게 하는 행위

*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 유형 : 상해나 폭행, 감금, 협박, 약취나 유인, 추행, 명예훼손이나 모욕, 공갈, 재산손괴,

집단 따돌림, 기타



2. 공격성과 폭력행동의 원인

1) 프로이트 : 타고난 본능(욕구 충족을 위해)

2) 좌절-공격설 : 기본적 필요와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여 오랫동안 지연되거나 방해받아서

3) 학습된 공격행동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3. 학교폭력에 대한 법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대통령령)



4. 학교 폭력 사항 발생시 대응절차

1) 사전 준비사항 : 학교측 준비사항

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 학교장이 위원장이며 5-10인이 위원

② 위원회 사전교육 및 연락처 작성 : 중재과정 및 절차에 대한 교육, 위원간 연락처 작성

③ 전문상담교사와 책임교사 배치 : 예방교육,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시스템 구축

④ 서류철 구비

⑤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실시 : 학기별로 1회 이상, 시간 및 강사선정과 강사료는 학교에서결정



2) 사건 중재 과정

① 사건 접수 : 목격자, 피해부모 등. 사안이 사실이고 가해학생의 처벌을 원할 경우 피해학생 학부모에게

분쟁조정신청서를 작성토록함 (책임교사)

② 위원회 개최 사실 고지 : 접수 5일 내에 위원회 소집

③ 관련 학생 면담 : 전문상담교사의 피해, 가해, 목격자 등에 대한 면담 (피해학생의 보호 및 안전 확보,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 도모, 사건 발생 배경에 대한 탐색, 무제 해결 방법에 대한 논의, 중재 방안에 대한 의견 조율 등)

④ 사건 관련 학부모 면담 : 중립적 자세 견지, 양측의 문제 해결 방향 경청, 양측의 학생 조력 방안 조언,

필요한 정보나 관련기관 소개, 가정에서 지속적 사후관리 중요성 강조

⑤ 분쟁 당사자간 합의 조정 : 책임교사, 전문상담교사, 학부모 참석하에 양측이 바라는 점 제시하고,

합의가 도출되면 위원회에서 심의 확정함. 합의 도출이 실패되면 위원회에 조정을 의뢰

⑥ 위원회 개최, 분쟁사항 심의 및 조정 : 중재안 확정되면 분쟁 당사자에게 통보, 합의가 되지 않으면 위원회에서

1개월 안에 중재안을 확정하여 통보.



* 접수 면접시 고려사항

- 신체적(질병, 건강, 사고결함), 성격(이전 비행 경험, 정신질환 유무), 환경(언제 비행이 시작됬나, 부모 관계,

부모 훈육법, 학교에서 친구 관계, 성적) 행동관찰(눈맞춤, 옷입은 것, 언어적 태도, 공격적인지 수동적인지 등)



3) 사건 종료 후 조치 사항

① 분쟁 조정에 대한 이의 신청이 있을 때 / 분쟁 조정을 거부하거나 민사 소송을 제기할 경우

③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활동 및 상담 실시



5. 학교 폭력 행동의 평가

1) 학교 폭력 행동유형의 분류 : Weiner(1982)가 말한 비행의  3가지 유형에 기초하여 분류

① 사회적 학교 폭력

반사회적 행동기준을 부과하는 하위문화의 구성원으로서 비행 (일진, 서클)

② 성격적 학교 폭력

반사회적 성격구조 (정서적 공감능력 결여)

③ 신경증적 학교폭력

: 인정, 칭찬받고 싶은 마음이 핵심적 욕구임. 문제해결능력 결핌, 사회적 기술능력 부족, 관심 받지 못할 때

폭력행동으로 주목받고자 함



2) 위험 요소와 보호 요소 평가

① 위험요소 : 개인에게 평균적인 다른 사람들에 비해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높도록 하는 특성 및 요소

 (가난, 학대적 부모, 지역사회가 우범지대, 부모 갈등이 심함)

② 보호요소 : 위험요소에 노출되어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영향력을 중재하거나 완화시켜 문제 행동이

나타날 확률을 낮추는 변인 (정서적으로 지지하는 부모, 친구관계가 좋음, 좋은 역할모델 있음)



6. 학교 폭력 상담과정

1) 접수면접과 심리검사 : 행동관찰, MMPI(문제가 있을 때), MBTI(문제가 없을때), 문장완성검사, 간의정신질환검사 등

2) 내담자 평가 : 폭력의 유형, 보호요소, 위험요소 평가

3) 개입전략구상 : 위험요인을 최대로 감소시키고, 보호요인을 증대시키는 것을 상담목표로 설정

4) 상담회기 진행 : 개인 혹은 집단상담 개입을 결정, 분노를 이야기하게 하고 다루어줌, 건강한 대처방안 찾기,

역할극을 통해 분노를 느꼈던 장면을 표현하고 감정과 장면을 재구조화해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함



7. 학교 폭력 유형에 따른 상담 전략

1) 사회적 폭력학생의 상담과제 : 재미와 이득 (진로에 대한 이야기, 다른 곳에서 욕구 채우는 법, 비행집단의

압력에 대처하는 법)

2) 성격적 폭력학생 상담 : 타인에 대한 관심 증진, 도덕적 판단능력 향상, 나 중심적 사고 구조에서 오는

자기중심적 편견이나 인지적 왜곡을 변화시킴

3) 신경증적 폭력학생의 상담과제

내면의 갈등이나 불안의 원인을 인식하도록 돕고, 자신의 부적절감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게 함



8. 개입 차원에 따른 상담전략

1) 개인적 차원

관계 형성(상담과정에서의 책임감 강조, 한계가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 형성), 사회적 기술 교육(시간을 지키는 것도 교육임),

문제해결능력증진(폭력 촉진 요소에 대한 대처법), 긍정적 측면의 인정과 활용

2) 가정차원

- 부모 상담시 고려할 점(부모가 이미 피폐하고 힘들어하므로 부모가 내담자, 부모의 양육방식과 자녀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탐색, 폭력자녀의 특성을 설명해주고 부모교육 실시, 부모와 자녀사이에서 객관성과 비밀을 유지)

- 부모교육 프로그램

3) 학교차원

① 대집단 예방 교육차원 프로그램

: 비행에 빠지지 않도록 지식과 정보 제공, 약물 남용, 성교육, 집단 따돌림 예방 교육 등

② 또래 상담자 활용 개입전략

4) 지역사회차원

지역사회 자원봉사자 활용, 보호관찰제도나 그룹홈, 쉼터 등 이용



9. 학교 폭력 관련 프로그램

1) 학교 폭력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

2) 학교 폭력 가해자 프로그램 (분노조절/ 문제해결능력 향상/ 가해자 부모교육)

3) 학교 폭력 피해자 프로그램 : 개인상담을 많이 함. 원인을 제공했다고 해도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으므로 니 잘못이

아니다라는 것 확실히 해야함. 상세히 말하는 것이 치료의 효과가 있음



10. 폭력 발생시 도움 받을 수 있는 곳

1) 한국 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2) 청소년 보호 종합지원센터 www.1388.or.kr

3) 전국 검찰청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본부 www.1318love.com

4) 자년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국민재단 www.iss2828.or.kr

5) 사이버 경찰청 www.police.go.kr

 

 

출처:http://cafe.daum.net/ejen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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